증산도 기본교리/(2) 우주관

천도 4덕과 인도 4덕

청룡운장 2009. 6. 16. 23:56

천도 4덕과 인도 4덕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인의예지(仁義禮智)

 

 

[주제성구]

* 너희들은 어디를 가든지 누구를 해코지하지 말고, 남의 험담을 하지 말고, 매사에 원형이정(元亨利貞)으로 나아가거라. 모든 일을 천도이성(天道理性)으로 해야지 남의 것을 탐내면 못쓰나니 마음을 잘 먹어야 하느니라.”   (道典 8: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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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이정

천지의 4계절 변화에 깃든 하늘의 덕성[天道之常].

 ① 봄은 '원(元)' (바탕, 으뜸이라는 뜻이며 만물을 낳는 마음의 자리)

 ② 여름은 '형(亨)' (만사형통한다는 뜻. 초목에 빗대면 뿌리에서 줄기와 가지로 뻗어나가는 생명력을 말함)

 ③ 가을은 '이(利)' (날카롭다, 이롭다는 뜻. 만물의 생장을 종결지느면서 인간역사의 모든 시비를 끝막고

     세상에 이로움을 준다는 뜻

 ④ 겨울은 '정(貞)' (곧다는 의미로서 겨울철 도의 본성이 곧고 바람을 의미함. 곧고 바르기 위해서는

    천지의 동력원인 수기(水氣)가 몸에 충만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봄에 생명이 태어나는 것임)

 

 

인의예지

4계절 변화에 따라 인간이 지녀야할 정신[人性之綱].

 ① 봄철은 '인(仁)'(모든 생명의 기능을 발동케 하는 분출하는 생명력을 뜻함)

 ② 여름철은 '예(禮)' (질서를 뜻하며, 질서를 바로잡아 인류문화를 성장시키는 과정이 여름이다)

 ③ 가을철은 '의(義)' (불의를 뿌리뽑고 정의를 구현하는 마음자리)

 ④ 겨울은 '지(智)' (성숙한 지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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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추>

 

 *

 문언(文言) 왈(曰),

 문언에 가로되,

 원자(元者)는 선지장야(善之長也)요,

 元이란 善의 으뜸이요,

 형자(亨者)는 가지회야(嘉之會也)요,

 亨이란 아름다움의 모임이요,

 리자(利者)는 의지화야(義之和也)요,

 利란 의로움의 조화요,

 정자(貞者)는 사지간야(事之幹也)니...

 貞이란 일의 근간(根幹)이니... 

 (『周易』 乾, 文言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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