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록(重祿)사상
[주제성구]
* 선천에는 수명(壽命) 복록(福祿)이라 하여
수명을 앞세우고 복록을 뒤로하였으나 복록이 없이 수명만 있으면 산송장이나 마찬가지니라.
나는 복록을 먼저 하고 수명은 다음이니 그러므로 후천에는 걸인이 없느니라.
이제는 복록을 먼저 하라. 녹(祿) 떨어지면 죽느니라. (道典 2: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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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록사상이란?
녹이 한정된 상황에서는 수명도 보장될 수 없다. 중록 사상은 인간 삶을 질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후천선경의 장수문화를 여는, 삶의 질과 양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후천의 행복론이다.
* 중생의 복록과 수명을 통찰하여 후천 성인시대에는 복록과 수명을 고르게 할지라. (道典 11:360:6)
재덕이 정성을 가늠하는 표준
* 너희들이 나에게 하나의 정성을 바치면 나는 만(萬)으로 갚노라. 나를 따르는 자가 나에게 정성스런 말을 하거든 재물로써 그의 정성을 시험하여 보라. 재덕(財德)이 정성을 가늠하는 표준이 되느니라. (道典 9:14:1~3)
* 사람마다 성의를 말하나 무물(無物)이면 불성(不成)이니, 마음을 알아보려면 돈을 불러 보아야 하느니라. (道典 8: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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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추>
* 복록과 수명
① 인간이 삶을 영위하면서 추구하는 두 가지 주제가 복록과 수명이다.
② 녹(祿) :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일체의 것을 내포하는 말. 삶에 필요한 모든 재화와 선천적으로 천지에서 타고 나오는 녹 창출의 잠재능력까지 포함한다.
③ 명(命) : 목숨, 생명을 말한다.
* 녹(祿)과 명(命)의 관계
인간은 녹을 바탕으로 명(命)이 창출되어 생명을 영위해 나간다. 즉, 녹과 명은 진리와 인간 역사의 근본주제로서 생명을 창조하고 유지하는 음양의 두 축이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성경신(誠敬信)에 의해 확보된다. (『증산도 도전』측추 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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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명상]
일꾼들이 상제님을 올바로 모시는 시천주(侍天主) 신앙이 제대로 됨으로써 녹줄이 붙는다. 일꾼들이 모실 시(侍)자의 경계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녹줄 창출이 좌우되는 것이다.
(종정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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