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기본교리/(3) 인간관

인존(人尊)사상

청룡운장 2009. 7. 7. 15:15

인존(人尊)사상

 

 

 

[주제성구]

 

*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人尊時代)니라. 이제 인존시대를 당하여 사람이 천지대세를 바로잡느니라.  (道典 2:22:1~2)

 

* 선천에는 모사(謀事)는 재인(在人)이요 성사(成事)는 재천(在天)이라 하였으나 이제는 모사는 재천이요 성사는 재인이니라.   (道典 4: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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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존이란 하늘과 땅보다 사람이 더욱 존귀하다는 뜻이다. 즉 인간이 주인이 되어 천지간의 모든 문제를 끌러나간다는 것이다. 이제 우주의 가을철을 맞이하여 인간이 주체가 되어 천지의 꿈과 이상을 실현해 나간다. 이것이 이 시대 인간의 사명이며 삶의 궁극목적이다.

 

 

* 천하창생의 생사가 다만 너희들 손에 매여 있느니라. (道典 8:21:3)

 

* 사람이 없으면 천지도 공각(空殼)이요, 일월도 무용(無用)이라. (道典 11:388:3)

 

    형어천지        생인          만물지중     유인     최귀야

* 形於天地하여 生人하나니 萬物之中에 唯人이 最貴也니라
하늘과 땅을 형상하여 사람이 생겨났나니 만물 가운데 오직 사람이 가장 존귀하니라. 
(道典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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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추>

 

 

* 성사재인

'성사재인'이란 단순히 인간이 운명론적으로 역사를 이루어간다는 의미가 아니다. 여기에는 인간이 천지의 주인이 되어 하늘과 딸과 신도 세계의 모든 이상을 현실역사 속에서 성취하여 성공한다는 적극적인 실천의지가 들어있다. (『개벽실제상황』p291)

 

* 인존(人尊)은 곧 태일(太一)

태일(太一)이란 인간 속에 깃들어 있는 삼신의 무궁한 조화의 신성을 구현하는 성숙한 가을인간을 말한다. 태일은 천지부모의 이상과 궁극의 목적을 완수하는 우주의 주인공이며, 천지의 뜻을 이루는 가장 지극한 존재이다. 가을개벽기를 맞이한 모든 인류의 유일한 삶의 궁극목적은 온전한 태일로 성숙하여 천지의 꿈과 이상인 가을철 추수문화, 대통일 문화를 건설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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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명상]

 

우주의 이상을 실현해서 역사의 새 장을 여는 진정으로 성숙한 인간의 시대,

이것이 인존(人尊)의 참 뜻이다.

다시 말해서 천지역사를 인간이 직접 계획하고 판단하고 새로운 틀을 짠다는 것이다.

이제는 닫힌 선천우주의 벽을 무너뜨리고

진정한 새 우주의 주인, 진리의 주인, 생명의 주인, 역사의 주인, 문화의 주인이 되는

그런 인간의 자리에 서야한다. 

 

(종정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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